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Insight

[미국주식] 클라우드 매출 비교 [아마존 vs 마이크로소프트 vs 구글 vs IBM]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필자가 엄청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인 클라우드에 대해 써보고자 한다.

최근 클라우드서비스가 빅데이터, AI로 나아가는데 있어 필수요소로써 데이터주권을 지키기 위해 IT공룡들이 사활을 걸고 전쟁을 하는 분야이다. 아직 클라우드의 성장여력이 무궁무진한만큼 각자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클라우드 점유율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데이터 주권싸움에서 밀리면 성능이 떨어지는 AI를 만들수밖에 없다. 시장에서 2등 AI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AI를 추구한다면 종국에는 단 1개의 AI 기업이 독식하는 구조가 되지 않을까 싶다.(딥러닝을 통해 AI가 진화한다고 했을 때 1억개의 데이터로 딥러닝한 AI와 100억개의 데이터로 딥러닝한 AI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기본개념에 대한 사항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usstock.tistory.com/29


자 그럼 4개 거대 IT공룡들의 클라우드 매출만 뽑아서 제시해보고자 한다.(출처: 美SEC 10K보고서)


1. AWS(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AWS 현재도 여전히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및 영업이익은 MS보다 낮다. (매출 25조)



2. Microsoft Azure 

마이크로소프트는 타사와 다르게 회계기준이 6월이다. 따라서 2017년6월~2018년6월 기간 매출로 보면 되겠다. 

(매출 32조)




3. IBM Cloud

위와 같이 나와있지만 순수 Cloud 매출이 집계가 되어있지 않아 부득이하게 아래의 자료를 통해 대략적인 매출액만 확인 가능하다. 또한 아래 Paragraph을 보면 전년대비 증가율이 12%로 양호한 수준

(매출 19조 이상)






4. Google Cloud


구글은 아예 클라우드만의 매출이 나와있지 않고 구글매출(플레이스토어, 앱결제 등)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대략적으로밖에 파악이 안되며 별도 Segment로 나타낼만큼의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매출 19조 이하)


매출순위를 종합해보면 

MS > Amazon > IBM > Google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러주시고 구독을 원하시면 우측 하단 버튼 구독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내용은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