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종목 분석

[미국주식] 드롭박스(Dropbox, Inc. NASDAQ: DBX)가 매력적인 이유

반응형




다양한 클라우드가 있지만 드롭박스는 좀 특별하다. 



드롭박스만의 장점이라한다면 단연 범용성일 것이다. 

클라우드라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사항들은 드롭박스에도 해당되며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예상이 가능하다. 



1. 주요 현황


<1>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살펴보면 저장의 공간, 자사가 보유한 플랫폼으로의 유입을 위한 보조서비스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드롭박스는 단순 저장공간을 넘어서서 원활한 작업 공유가 가능한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을 구축했다.(틈새영역 확보)


<2>

그걸 가능하게한 핵심 Key가 범용성이다. 

드롭박스는 MS오피스, PDF, 오토캐드 등의 프로그램들이 연동되어있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서 OFFICE365나 PDF 뷰어 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파일을 열람하고 작업내용을 공유하고 Develop 할 수 있는 엄청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범용성을 바탕으로 협업의 꽃을 피울 수 있는 클라우드



2. 재무상태 파악 


 □ 매출은 Q4FY2017 이후로 꾸준히 증가추세

 □ 영업이익은 적자지만 점차 적자폭이 감소되고 있다.

  ☞ 재무상태표 확인결과 1년 이내 현금화가능 자산규모가 단기부채총액보다 많아 유동성 걱정이 적은 상태다. 

 □ 긍정적인것은 현금흐름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 영업현금흐름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꾸준한 투자, 그러면서 적절히 부채상환을 하고 있음 



3. 분석 결과


<1>

이러한 기능은 규모가 작은 기업체를 포함한 중견기업의 경우 고가의 프로그램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워크플레이스 기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유인효과가 있다고 본다. (드롭박스를 도입하는 기업체가 점차 증가추세에 있다.)


<2>

이는 기존 B2C서비스에서 협업기능을 도입함으로써 B2B라는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수익원)을 구축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3>

아마존 클라우드(AWS)에서 독립하여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였는데, 이는 향후 데이터 주도권 싸움에서 경쟁업체들에게 지지 않겠다는 의지가 들어가있으며 사업규모가 정상궤도에 올랐을 경우 자체 데이터센터를 통한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지게 된다. 


<4>

클라우드라는 서비스 자체가 앞으로 성장할수밖에 없는 사업모델이며, 다른 메이저기업에서 경쟁사의 프로그램에 대해 라이센스비용을 지불해가며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도 낮으므로 진입장벽에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5>

또한 협업 기반의 클라우드를 뛰어넘는 개념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탄생하지 않는한 드롭박스의 비지니스모델은 유효해보인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러주시고 구독을 원하시면 우측 하단 버튼 구독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내용은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