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STARBUCKS
스타벅스 2018년 10-K(연차보고서)를 기반으로 주요 매출처인 중국시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중국지역 매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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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ensed stores(현지합작형태) 가 1,000개 이상 감소하였다. 이는 대부분이 transfer 즉, Licensed → Company-operated(직영) 으로 바뀐 것으로 사유는 purchase of East China joint venture 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JV 인수로 합작형태 매장이 직영이 된 것으로 보여진다. (두번째 표 참조-Licensed stores 모두 철수)
2. 매출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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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아시아 직영매장수(3항 참조)는 68%이상 증가했음에도 중국/아시아 매출증가율은 2014년 7%대에서 서서히 감소하여 1%대 진입하여 향후 매출 역성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3. 중국 직영매장수 : 2017년 대비 2배 증가(Licensed→Company-operated로 Transfer 1,477개)
4. 재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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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매출은 정체흐름을 보이다 2018년도에 10%정도 증가하였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선수수익이 $130.8 →$7,109.4 (in millions) 으로 대폭 증가한 요인이 컸음
* 선수수익(이연수익) : 아주 쉽게 말해 말 그대로 물건팔기 전에 먼저 돈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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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부채가 2018년도에 2배 이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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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내용은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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