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종목 분석

[미국주식] 스타벅스(STARBUCKS, NASDAQ: SBUX) 2018년 중국/매장수/매출

반응형

자료: STARBUCKS

스타벅스 2018년 10-K(연차보고서)를 기반으로 주요 매출처인 중국시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중국지역 매장수 

Licensed stores(현지합작형태) 가 1,000개 이상 감소하였다. 이는 대부분이 transfer 즉, Licensed → Company-operated(직영) 으로 바뀐 것으로 사유는 purchase of East China joint venture 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JV 인수로 합작형태 매장이 직영이 된 것으로 보여진다. (두번째 표 참조-Licensed stores 모두 철수)



2. 매출증가율 

중국/아시아 직영매장수(3항 참조)는 68%이상 증가했음에도 중국/아시아 매출증가율은 2014년 7%대에서 서서히 감소하여 1%대 진입하여 향후 매출 역성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3. 중국 직영매장수 : 2017년 대비 2배 증가(Licensed→Company-operated로 Transfer 1,477개)



4. 재무정보 

순매출은 정체흐름을 보이다 2018년도에 10%정도 증가하였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선수수익이 $130.8 →$7,109.4 (in millions) 으로 대폭 증가한 요인이 컸음  

 * 선수수익(이연수익) : 아주 쉽게 말해 말 그대로 물건팔기 전에 먼저 돈 받음  

장기부채가 2018년도에 2배 이상 증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러주시고 구독을 원하시면 우측 하단 버튼 구독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내용은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