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종목 분석

[미국주식] AT&T(NYSE: T) 2018년 실적분석

반응형

오늘은 배당주 투자로 많이 매수하는 AT&T의 2018년 실적분석(자료: 연차보고서: 10-K)을 하고자 한다. 


* 수치 표시 (2017년도 실적) → (2018년도 실적) / ($ in millions)


1. 손익계산서 

매출 : 서비스 및 장비판매 매출은 3년째 견조한 상승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장비(핸드셋,노트북,태블릿, 등) 판매가 두드러지게 높았다. ($14,949 → $18,411)

영업비용 : 방송 관련 비용 및 감가상각비가 증가하여 30%정도 증가

  - TV 방송 제작비용 및 프로그램 운영비용 

영업이익 : 최근 3년 동안 가장 높은 영업이익 달성($23,543 → $19,970 →$26,096) 

당기순이익 : 작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법인세 환급을 감안하면 작년과 큰 차이는 없는 수준이다.  



2. 재무상태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Time Warner 인수가액의 절반 이상을 현금성 자산으로 해결($50,498 → $5,204)

 매출채권 : 매출채권 회수가 많아져 유입현금 50% 이상 증가 

 유형자산, 영업권 등 Time Warner에 따른 자산 증가 

 유동부채 : 매입채무(외상) 30% 증가하였으나 전체 유동부채는 20% 감소 

 유동성 장기부채 : 거의 1/4 수준으로 줄어 전체 유동부채 감소에 기여 

 장기부채 : 30%정도 증가(Time Warner 인수가 주요 요인)

 자본잉여금 : 보통주 대량 발행에 따라 자본잉여금 50% 증가 

 운전자본 :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마이너스 기록(5배 이상 감소)


3. 현금흐름표(4. 추가사항 참조)

 영업활동현금흐름 : 작년 대비 30% 증가한 감가상각비를 조정함으로써 현금 증가 

 투자활동현금흐름 : 기업인수(Time Warner, AppNexus, Otter Media Holdings)에 따른 현금 3배 이상 감소 

△ 재무활동현금흐름 : 장기부채 대량상환에 따른 현금 감소 



4. 추가사항

야후 파이낸스 분기별 실적 확인결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2분기 크게 커진것으로 보아 Time Warner 인수에 따른 회계반영  2분기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인수 이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 연결재무제표이므로 Time Warner에서 들어온 현금도 추가된 것으로 판단된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을 확인해볼때 2분기에 차입금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인수 이후 배당금(Dividend Paid) 인상했음에도 현금흐름이 꾸준히 개선되는 것으로 볼 때 경영상 문제가 없다면 배당금을 줄이진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기까지 2018년도 연차보고서 주요 실적사항을 살펴 보았으며 추가 사항이 있을 경우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러주시고 구독을 원하시면 우측 하단 버튼 구독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내용은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